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 - 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수업 상황에서 숙련분위기가 자율적 동기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기본심리욕구가 어떻게 매개하며, 긍정적 정서가 이러한 매개적 과정을 어떻게 조절하는가를 조사했다. 체육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433(남:222; 여: 211)명의 중학생들에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들은 조건부 과정모델(conditional process model; Hays, 2013)을 통하여 분석됐다. 분석결과는 숙련분위기와 자율성 동기와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와 긍정적 정서의 조절효과를 증명해 주었다. 전반적으로, 숙련분위기에서 기본심리욕구가 자율성 동기에 미치는 효과는 긍정적 정서가 높은 학생들에게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특히, 긍정적 정서는 기본심리욕구가 자율성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강화시켰다. 이 결과는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긍정적 정서가 자기결정적 동기화 과정에 역동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시사해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