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케어링 분위기의 개념을 탐색하고 구조화 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Noddings의 케어링 개념을 바탕으로 무용 교육 상황에서 무용 교사와 초등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케어링 분위기가 각각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10명의 무용 교사와 21명의 초등학생이었다. 자료들은 개방형 설문지와 심층면담을 거쳐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들은 전문가 회의를 통해 귀납적 범주화 과정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 교사로부터 총 167개의 원자료가 수집되었고, 34개의 항목으로 세분화되었다. 세분화된 항목들은 ‘칭찬’, ‘유능감 지지’, ‘관심’, ‘소통’, ‘이해’, ‘존중’, ‘열정’, ‘흥미유발 및 재미’, ‘도움’, 총 9개 요소로 명명되었다. 둘째, 초등학생들로부터 132개의 원자료가 도출되었고, 32개의 항목으로 세분화되었다. 세분화된 항목들은 ‘칭찬’, ‘유능감지지’, ‘스킨십’, ‘관심’, ‘소통’, ‘이해’, ‘공정성’, ‘열정’, ‘흥미유발 및 재미’. ‘친절’, ‘도움’, 총 12개 요소로 명명 되었다. 셋째, 무용 교사와 초등학생들에게 도출된 요소들은 각각 빈도수 차이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초등학생 집단에서만 스킨십, 공정성, 친절 요소가 탐색되어졌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무용 현장에서 적합한 케어링 분위기 연구를 위한 시발점일 뿐만 아니라, 향후 무용 교육에서 케어링 분위기 측정 도구 개발 및 타당성 검증과 양적 연구가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