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3 - 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레 전공 중학생이 인식한 발레정신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나타나는 발레에 대한 학생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014년 1월부터 6월까지 무용경력 5~8년의 중학교 1~3학년 무용전공 여학생 4명을 주제보자로 선정하여 총 32회의 발레수업 참여관찰과 각 2회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발레수업은 바 워크, 센터 워크, 작품 연습의 1시간 30분으로 구성되었다. 수업의 전, 후 각 30분간 면담을 진행했고, 매 수업시간 비디오 촬영을 통해 교사의 피드백과 학생의 반응을 관찰하고 관찰일지를 작성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귀납적 범주분석이 활용되었고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를 위해 삼각검증, 동료간 협의를 거쳤다. 연구결과, 첫째, 발레 전공 중학생이 인식한 발레정신은 “인내”, “열정”, “성취”, “환희”, “동경”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발레의 의미를 “발레하기”에서 “춤추기”로, 발레연습의 목적을 “아름다운 몸과 표현”에서 “몸을 통한 마음의 성숙”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발레수업을 통해 내면적인 측면의 정신을 체험하고 그것이 발레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