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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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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국방대학교 국가안전보장문제연구소 국방연구 국방연구 제6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7 - 18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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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육군병사들의 복무수준에 대한 자기평가와 간부평가의 차이를 조사하고, 이러한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분대장 평가의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후방 지역에 근무하는 89개 소대 간부 및 병사 등 약 1,900명을 대상으로 육군 이메일 시스템을 활용하여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의 내용은 체력, 주특기과제, 병기본과제, 정신전력, 조직 기여도 등 다섯 가지 항목이었고, 이메일을 받은 대상 중 37개 소대의 간부 및 병사 703명이 설문에 응답하여 응답율은 약 37%였다. 회수된 데이터는 중다특성 중다방법(Multitrait-Multimethod)을 적용한 구조방정식모형분석과 일원 중다변량분석했는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평가와 간부평가 사이에는 전반적으로 차이가 있었는데, 자기평가는 간부평가에 비해서 정적 편향(positive bias)이 있었다. 즉, 유의미한 방법효과가 있었다. 둘째, 분대장 평가는 병사들의 자기평가와 간부들의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병사들의 자기평가와 간부평가와 적절한 수준의 평가 일치도를 보였다. 셋째, 병사들의 계급, 학력, 자아존중감, 기술행정 주특기 여부에 따라서 자기평가의 정적편향 점수의 평균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육군 병사들에 대한 교육훈련 평가에 있어서 평가기준 및 관리의 정교화, 평가과정에 동료 평가자로서 분대장 평가의 반영 필요성, 병사 참여형 평가 가능성 등의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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