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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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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 - 2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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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는 일단의 사람들이 오랜 시간 속에서 역사적 경험을 함께 하고 문화와 가치관을 공유하며 집단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토대 장소이다. 국내외를 불문하고 국토 교육은 주로 지리교육이 담당해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계열성을 확보하면서 고등학교「한국지리」 과목을 통해 집중적으로 실천해 왔다. 본 연구는 역대 교육과정에서 〈국토지리〉의 성격과 목표, 내용체계가 어떠하였고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고찰한 후, ‘글로벌 시대의 통일한국’이라는 미래 환경에 호응할 수 있도록 〈국토지리〉교육이 새롭게 정향하여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를 위해 필요한 네 가지 주요 논제를 제안하였다: 「한국지리」에서 「국토지리」로의 과목명 변경, 헤트너식 도식으로부터의 탈피와 대안 모색, 지리적 논리가 충만한 국토인문학으로의 재탄생, 국경을 넘어 글로벌 이슈를 담아내는 〈국토지리〉 교육. 통일한국은 곧 통일국토를 의미하므로, 연구자는 통일한국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추구해야 할 ‘교육적 인간상’과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국가 시민이자 세계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설정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국토지리〉의 과목 성격과 내용체계를 혁신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특히 이러한 작업에 있어서 국수주의적 국토관을 경계하고, 국토인문학을 토대로 과목의 본질적 성격을 회복하며, 닫힌 국토 개념에서 벗어나 글로벌 장소감을 함양하도록 돕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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