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3 - 1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아동의 제한된 시공간적 배경을 ‘이야기’를 활용한 간접경험을 통해 극복하여 그것이 글로벌 시민성 함양에 영향을 주었는지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첫째, 글로벌 시민성의 구성 주제를 ‘평화’, ‘다양성’, ‘지구공동체의식’, ‘글로벌 정의’ 네 가지로 정리하여 설정했다. 네 차시의 글로벌 시민성 제재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이야기 속 인물 되어보기’ 수업 모형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은 교재만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두 집단 모두교재는 KOICA가 국제이해교육으로 개발한 “담장너머 지구촌보기”를 이용하였다. 실험 결과, ‘이야기 속 인물 되어보기’ 수업 모형을 적용한 실험 집단이 글로벌 시민성 구성 주제인 ‘평화’, ‘다양성’, ‘지구공동체 의식’, ‘글로벌 정의’ 요소 모두에서 사전 검사보다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반면 통제집단은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했다. 따라서 ‘이야기 속 인물 되어보기’ 수업 모형이 글로벌 시민성을 함양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야기 속 인물 되어보기’ 수업 모형은 하나의 이야기를 흐름에 따라 탐구해나가는 과정 중심, 탐구 중심의 수업 모형이다. 글로벌 시민성의 함양 효과가 나타난 만큼, 해당 수업모형이 글로벌 교육과정에 폭넓게 적용되면서 더욱 세련화 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