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23 - 4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진로장벽, 우연대처기술, 진로적응성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B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학생 328명을 대상으로 진로적응성, 사회적 지지, 진로장벽, 우연대처기술 척도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통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 지지, 진로장벽, 우연대처기술, 진로적응성으로 이루어진 측정모형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모형, 경쟁모형을 살펴본 결과 경쟁모형이 더 적합하고 간명한 모형으로 나타나 최종모형으로 채택되었다. 셋째,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는 우연대처기술을 경유하여 간접적으로 진로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생들의 진로장벽은 진로적응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우연대처기술을 경유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분석을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진로적응성을 촉진하기 위해 사회적 지지와 진로장벽에 대한 탐색뿐만 아니라 우연대처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과 프로그램 개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