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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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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83 - 30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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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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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이 지각하는 진로장벽, 우연대처기술 및 진로적응성의 성차를 살펴보고, 진로장벽과 우연대처기술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는 B시에 소재한 2개 대학의 남녀대학생 462명(남:268, 여: 194)이 참여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우연대처기술, 진로적응성을 측정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t-검증과 표준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한 통계분석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진로장벽, 우연대처기술, 진로적응성에는 성차가 있었다. 여자대학생은 진로장벽을 더 많이 지각하고 남자대학생은 우연대처기술과 진로적응성이 높았다. 둘째, 지각된 진로장벽과 우연대처기술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진로장벽보다 우연대처기술이 진로적응성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각된 진로장벽의 하위요인과 우연대처기술의 하위요인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은 남녀대학생 간에 다소 차이가 있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진로장벽과 우연대처기술 및 진로적응성의 관계를 살펴보고, 기존 진로상담에서 간과되었던 우연대처기술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이 진로장벽보다 더 크다는 것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전환기의 대학생의 진로적응성에 대한 이해와 진로상담에의 적용 및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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