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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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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9 - 6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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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고 캠페인에서 브랜드 또는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유명인 옹호광고는 대체로 70% 이상을 차지한다. 하지만, 국내 유명인 옹호광고의 적극적인 활용에 비해 유명인 옹호 광고관련 연구는 아직도 미흡한 상태다. 본 연구는 기존 유명인 옹호광고를 효과적인 측면에서연구한 것이 아닌, 광고 실무자적인 관점에서 유명인 옹호광고를 왜 사용하고, 어떠한 기준으로 유명인 모델을 선택하고, 또한 유명인 모델을 사용함에 있어 문제점들을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광고 대행사에 근무하는 광고인들은 브랜드 또는 제품 인지도 제고, 광고 인지도 제고, 판매 증대 등의 이유로 유명인 모델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캠페인 제작과정에서 유명인 모델의 선정기준으로는 브랜드 또는 제품과의 적합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 밖에 인기도, 신뢰도, 광고비 순서 등으로 나타났다. 광고인들은 유명 모델들의 겹치기 출연 및 부정적 스캔들을 유명인 옹호광고에서의 문제점으로 꼽았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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