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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5 - 1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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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 대학 군사학과 장교양성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통하여 군사학 학문분야 연구영역과 군사학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 군사학과 교육체계의 바람직한 방향과 운영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연구방법은 기존의 8개 대학(A형)과 자유경쟁 시범 운영대학으로 선정된 4개대학 군사학과(B형), 그리고 비협약대학 군사학과(C형)를 대상으로 군사학과 교육과정과 운용실태 전반을 비교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발전방향과 향후 과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정체성 정립이 필요하다. 둘째, 군사학 학문 발전을 위한 연구영역과 교육체계는 군사학 연구영역 6대 분야를 준용하되 대학별 특성에 맞게 편성되어야 한다. 셋째, 미래 국방환경과 사회적 요구를 고려한 교육과정을 편성해야한다, 넷째, 일반대학 군사학과에 대한 정책적인 보호와 지원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무엇보다도 일반대학 군사학과가 장교 양성기관일 뿐만 아니라 군사학 학문 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강조하고 있다. 결론: 따라서 군사학 연구는 물론 체계적인 교육체계 정립과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양질의 장교를 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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