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육군사관학교 화랑대연구소 한국군사학논집 한국군사학논집 제7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3 - 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관학교 군사학 과정 교관들이 제공하는 피드백의 유형이 사관생도들의 군사학 과정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러한 영향이 사관생도들의 성취목표지향성 유형과 학습과제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규명하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사관생도들의 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방법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K사관학교 생도 445명을 대상으로 2015년 5월 3일부터 12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불성실 응답지 11부를 제외하고 434부의 데이터에 대해 경로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군사학 교관들의 피드백 유형 중 긍정적, 교정적, 즉각적 피드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학위교육성적과 전 학기 군사학 성적이 미치는 영향에 추가적으로 18%를 설명했다. 이어서 교수자의 피드백 유형이 군사학 성적에 미치는 영향이 과목별로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는데, 전투기술학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컸다. 또한 교수자의 피드백 유형이 군사학과정 성적에 미치는 영향이 학습의 성취목표지향성향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숙달지향 집단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9-001937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