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5 - 20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환경과 에너지’ 주제중심의 교과통합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과학과 핵심역량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환경과 에너지’ 주제중심통합프로그램의 두 소주제인 ‘친환경 자동차’와 ‘에너지 제로하우스’의 개념은 과학, 실과, 사회, 통합과학, 기술가정, 통합사회 과목과 연계되어 있으며, 학습지 및 활동 내용은 과학과 핵심역량과 연계되어 있다. 이 수업은 고등학교 1학년 1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수업 전․후에 실시한 과학과 핵심역량 검사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주제중심통합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과학과 핵심역량인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을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환경과 에너지’를 주제로 한 주제중심통합프로그램은 학교에서 교과 수업에서뿐만 아니라, 동아리활동 등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다른 학년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교과를 통합하는 공통된 주제를 찾아서 핵심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또다른 주제중심통합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