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1 - 18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사회 참여의식과 에너지 관련 과학기술사회 쟁점(SSI)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시민합의회의 방식을 도입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참여의식과 주제 이해 정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가치, 태도, 지식 면에서 변화를 검증하며, 정책 제안문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가치’에서 총 21개의 항목 중 12개 항목이, ‘태도’에서 9개 항목 중 6개 항목이, ‘지식’에서는 모든 항목이 유의미하게 변화하였다. 변화 정도는 논쟁에 참가 시 원자력 발전 확대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에 따라 상세 경향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의식변화와 정책 제안 내용은 ‘사전 가치 인식’과 ‘논쟁과정의 경험’, ‘전문가 대담’에 따라 변화가 있었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숙의가 일어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