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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박영신 (조선대학교) 이현옥 (강원대학교) 문공주 (동덕여자대학교) 황요한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13 - 32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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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과학기술 사회의 수많은 위험에 노출된 학생과시민들이 과학기술의 본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과학기술로부터 야기되는 위험을 식별, 분석, 평가하는 역량을 함양함으로써 안전한 삶을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문헌분석을 통해 위험의 의미와 위험교육의 필요성, SSI 교육과 위험교육의 관계 등을 탐색한 후, SSI 맥락에서 위험을 체계적으로 교육할수 있는 SSI-CURE 모형을 개발하였다. SSI-CURE 모형은 위험 자체에 대한 개념적 이해(위험지식), 위험상황에 대해 논의하거나 대처하는 데 필요한 역량(위험역량), 위험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과학 내용지식(과학지식), 위험이 발생하는 원인과 위험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학에 대한 지식)의 네 가지 내용요소에기반하여, 쟁점발견, 쟁점 속 위험이해, 쟁점 속 위험분석, 쟁점대응및 실천의 단계로 진행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SSI-CURE 모형은수업의 안내자로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SSI 맥락에서 위험을 교육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도 대표적인 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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