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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9 - 68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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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설득과 공감에 대한 이론적 연구이다. 선행연구들이 교육학과 광고학 그리고 심리학을 포함한 학제적 관점에서 설득과 공감에 대해 다루었다면, 이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설득과 공감을 재조명해 본 것이다. 이 연구의 요지는 "공감 커뮤니케이션이 설득 커뮤니케이션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공감하게 만들면 설득시키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고,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에 대한 이해나 고려 없이 누군가에게 영향력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케이션의 목적과 정의를 개관하였다. 둘째, 공감과 공감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셋째, 공감커뮤니케이션모형을 제안하였다. 넷째, 소비자와 광고 분야에서 공감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으로서 공감커뮤니케이션의 하위 구성요소인 공감능력, 공감모듈 그리고 공감화법에 관한 실증연구들과 함께 살펴보았다. 끝으로, 공감커뮤니케이션 모형에 입각한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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