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소진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5호(통권 제49집)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67 - 39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통이 중심적 가치로 자리매김한 시대에 상호 이해와 존중은 필수적 요건이다. 그리고 그것은 상호 공감을 기저로 할 때 보다 충실한 실현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학은 기초 교양 교육을 통해 소통과 공감 교육의 깊이를 다져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통 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발표 수업에서 교수자의 피드백이 지향해야 할 방향으로 공감을 설정하고 그 방향의 의미와 그것의 구체적 실현 방안들을 모색해 보았다. 공감은 상대를 느끼거나 의식하고 또 상대와 교류하고 소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통 교육의 장인 발표 수업에서 교수자는 권위적인 관점으로부터 탈피하여 공감적 관점에서 피드백을 진행시킬 필요가 있다. 교수자는 우선 학생들의 발표를 깊이 있게 귀 기울여 듣고 공명적으로 반응하여야 한다. 그리고 발표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발표자와 그 이해의 정도를 소통하여야 한다. 나아가 탈권위적인 자세로 공감을 기저로 하는 보정적 대화를 시도하며 발표자의 공감을 이끌어내어야 한다. 공감의 순환을 이루어야 한다. 결국 총체적인 차원에서 공감의 피드백을 실현시켜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감의 피드백은 소통과 공감 교육의 본이 될 수 있으며,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의 원활성을 향상시켜 교육적 성취의 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머리말
2. 상호 이해와 존중, 공감의 피드백
3. 공감적 피드백의 전략
4. 맺음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497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