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9 - 18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한류 현상이 세계적으로 문화적인 측면과 경제적인 현상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고, 한류 현상에 대한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가 형성이 되었다. 이러한 한류 현상의 영향으로 한국의 국가 이미지가 급상승 하면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인상으로 수출에 크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그리고 인식상승과 더불어 제품의 질적인 향상이 함께 이루어져서 수출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현상 중에서도 특히 소비재 수출에 한류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들의 결과 발표에 주목해서 소비재인 화장품 수출에 한류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해보았다. 구글 검색을 활용하여 k-tv drama가 화장품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한류지수가 높은 국가의 k-tv drama 검색량과 화장품 수출량의 추이를 살펴보았으며 수출 연도별 화장품 수출실적과 한류지수의 높낮이에 따른 국가별 수출실적을 비교 검토한 결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한류의 영향으로 국가 인지도 상승과 소비재인 화장품 수출실적이 증대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