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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1 - 5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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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내부요인 중에서 어떤 요인을 우선시하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AHP기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전통시장 활성화시키기 위한 내부요인으로 시설, 경영, 시장고유의 특성으로 분류하였고, 그 하위차원에서의 시설부문은 현대화, 편의, 홍보시설로, 경영부문에서는 운영주체, 마케팅, 교육시스템으로, 시장고유특성으로는 상품의 다양성과 상품의 가격 및 상품에 대한 질로 각각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내부요인 중에서는 시장의 고유특성이 가장 중요했으며, 그 다음으로 경영부문과 시설부문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 하위요소인 세부항목별 복합적 가중치에서는 상품의 질, 운영주체, 상품의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실무적 차원에서는 시장고유특성인 상품의 질에 우선순위를 두고 경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시장주변의 다른 유통업체 보다 저렴한 가격과 상품의 다양성을 갖추기 위한 노력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정부가 전통시장을 선정하고 예산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인 측면에서는 평가항목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이미 고정되어 있는 시장의 외적환경이나 시장고유특성 보다는 시장을 경영하고 움직이고 있는 운영주체의 강한 의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때 시장의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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