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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준석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8 - 1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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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이란 자연발생적으로 또는 사회적·경제적 필요에 의하여 조성되고,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가 상호신뢰에 기초하여 주로 전통적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장소를 말한다. 올해의 경우 2019년보다 494억원(11.7%) 늘어난 4705억원 규모로 전통시장·상점가가 자생력과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처럼 정부의 예산 지원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의 매출액은 2010년 24조원에서 2017년 22조 6000억원까지 감소했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도, 내부요인(상인, 사업 프로그램), 외부요인(고객, 사업 프로그램), 만족, 흥미유발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할 것이다. 둘째, 파악된 특성을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결과를 통해 문화관광형 지원사업을 추진 중인 전통시장과 준비 중인 전통시장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분석방법은 수렴타당성의 내적 타당성 확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변수들 간에 인과관계를 분석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기대되는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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