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1 - 21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포(Metaphors)분석을 통해 놀이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 교사들이 지닌 놀이에 대한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질적인 놀이 교육 향상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기초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C도시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 중인 영유아교사 179명이다. 영 유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놀이를 메타포 방식을 통해 작성하게 하고 그에 따른 이유를 기록하도록 하였다. 그에 따른 내용을 분석한 후 각 범주를 분류하였고, 범주에 따른 인식 유형은 빈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첫 번째, 영유아 교사들은 놀이에 대한 은유법은 32개의 표현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표현은 경험, 삶, 정서, 즐거움, 자율성, 교육, 발달, 소통, 탐색의 9개 범주로 분류되었다. 둘째, 영 유아교사들이 생각하는 놀이에 대한 은유표현은 크게 개인적 측면, 교육적 측면, 기타 로 구분되었으며 개인적 측면에는 경험의 장, 유아의 삶, 정서적 정화, 즐거움, 자율성, 교육적 측면은 교육의장, 발달과정, 소통으로 구분되었고 기타는 탐색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들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놀이에 대한 가치와 질적인 놀이 교육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