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전북대학교) 나미수 (전북대학교) 임선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071 - 1,08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디어의 발전과 유아의 미디어 이용이 확대됨에 따라 유아의 미디어 콘텐츠 놀이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과 지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0명의 현직 유아교사에 대해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들은 미디어 콘텐츠를 많이 접하고 있었으며, 이는 교육기관에서 놀이의 소재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었다. 교사들은 미디어 콘텐츠 놀이가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역할 즉 또래문화의 형성, 소통 방식의 학습, 상상력과 창의성의 확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다. 둘째, 유아의 미디어 콘텐츠 놀이는 유아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편견과 고정관념의 형성, 폭력성의 학습 그리고 유아들이 소외되는 현상이 그것이다. 셋째, 교사들은 유아의 미디어 콘텐츠 놀이 지도에 있어 문제점을 살펴본 결과, 교사들은 올바른 지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 및 교육의 부재로 지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현장에서 올바른 유아지도를 위해 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과 관련 가이드라인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것이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5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