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근영 (동국대학교) 권은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2호(통권 제60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681 - 720 (40page)
DOI
10.33645/cnc.2019.04.41.2.6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사회의 변화에 따라 유아교육 · 보육기관을 이용하는 영유아들의 연령이 더욱 낮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 · 보육기관의 인성 교육적 역할 비중이 강조되며 인성 교육자로서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유아교사의 인성 함양은 예비 유아교사 시기에 경험한 교육과정이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유아교사 시기의 인성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디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예비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성 교육과 미디어 콘텐츠를 연계한 융합적인 수업방안을 마련해 보았다. 먼저 예비 유아교사 인성 교육을 위한 미디어 콘텐츠 활용방안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명시하였고 예비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기준에 적합한 미디어 콘텐츠를 선정한 후, 전문가 협의를 통해 최종 활용 방안을 구성하였다. 최종 마련된 활용 방안을 요약하면 미디어 콘텐츠 시청하기, 미디어 콘텐츠에 나타난 인성요소 탐색하기, 인성요소 마주하기, 실천하기 · 반성하기 4단계의 교수 학습 단계이다. 이러한 활용 방안은 학습자의 주의 집중, 흥미 유발뿐만 아니라 미디어 콘텐츠와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들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가 담고 있는 인성 요소와 교훈에 대해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 교육의 중요성, 인성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주지하고 이를 4차 산업시대에 각광받고 있는 교수 매체인 미디어 콘텐츠와 융합하여 활용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예비 유아교사와 인성 교육
4. 미디어 콘텐츠와 교육
5. 활용방안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667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