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27 - 53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을 중심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교육 활동 유형에 관한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S시에 위치한 A대학교의 유아교육과 3 학년 31명으로 3학년 2학기에 재학 중이며 전공과목으로 개설된 ‘현장수업연구’ 강의를 수강 중인 학생들이다. 수집된 자료는 A4용지 54장 분량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들은 분석적 귀납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의 반복적 읽기를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 주는 자료와 그렇지 않은 자료들을 구분하였고, 의미 있는 단어를 추출하여 그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해 주는 용어로 명칭을 부여하였 으며, 자료를 범주화하여 반복적인 주제들을 발견하게 되는 심층코딩의 과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자신의 성격에 잘 맞는 활동유형을 성공적으로 실행하였다. 둘째, 교사에게 요구하는 역할이나 기술이 많은 활동유형일수록 힘든 수업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모의수업 에서 실패하거나 성공하는 것은 예비유아교사에게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