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만 (경남대학교) 윤정진 (동명대학교) 엄세진 (부산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3 - 222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1.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창의성에 대한 개념도 분석을 실시하여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실태 파악과 향후 지침을 제안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D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6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예비유아교사가 작성한 개념도는 상위개념의 수, 내용요소에 따른 수, 특성, 위계, 밀도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에 대한 내용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사용한 상위개념의 개수는 278회로 나타났으며, 30개의 상위개념 범주로 도출하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에 대한 종속개념의 수, 위계, 특성점수를 도출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개념에 대한 밀도는 1.00에서 5.74로 높지 않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성에 대한 지식이 위계적이고 조직적이기 보다는 평행적이고 전체적인 통합의 정도가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창의성 교육의 방향 제시와 예비교사교육의 체계적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