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훈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39 - 448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9.5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언어표현에 있어 개인창의성과 집단창의성 간에 의미있는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무선표집된 만 4-6세 유아들 79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창의성 측정과제는 그림을 보고 개인적으로 작성한 이야기와 또래들 3-5명이 함께 모여 이야기를 꾸미는 두 번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유아들이 수행한 언어과제들의 창의성 점수측정은 합의적 평가기법(CAT)의 조건하에 영역전문가들에 의해 평가되었다. 전문가들은 창의성을 공부한 석사이상의 유아교육전문가 2인, 창의성전문가 1인이 실시하였다. 창의성은 유창성, 독창성, 상상력의 3가지 하위요인으로 채점되었으며 분석결과는 독창성, 유창성, 상상력 모든 요인에서 집단으로 작성한 이야기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도 집단창의성 점수가 개인창의성 점수보다 의미있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의 언어적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에서 또래들끼리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이 필요함에 대하여 교육현장에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