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47 - 85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MOOC의 발전과 MOOC의 활용 현황을 살펴보고, 대학교육에서 MOOC를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MOOC 활용 교육 모델을 위해서 학생 및 교수는 강의에 대한 개방, 공유, 참여 의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제안하는 MOOC 활용 교육 방법은 정규 교과와 비교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세부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MOOC의 활용 정도와 교육 적용 방법에 따라 10개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구체적인 방법에는 비교과 학습을 위한 MOOC 기반의 Community와 정규 교과에서 활용이 가능한 Perfect MOOC Lecture 등으로 구성된다. 정규 교과에 활용이 가능한 방법 중 MOOC Report 등은 대학의 행정적 지원 없이 교수의 의지에 따라 우수한 MOOC 강좌를 쉽게 수업에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고, Active MOOC Action은 학생 스스로 MOOC 콘텐츠를 제작하고 운영한다. 제안하는 MOOC 활용 교육 모델은 교육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대학 교육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