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86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3 - 22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극 <나비의 탄생>은 1974년 5월에 발표된 문정희의 첫 시극 작품이다. 그리고 바로 그해 7월에 공연이 이루어졌다. 그러니까 1968년 7월 장호의 시극 <수리뫼>의 공연이 그 우수한 작품성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실패함으로써 60년대의 시극운동이 휴지기로 들어간 지 6년 만에 새로운 시극의 문을 연 1970년대의 첫 작품이었다. 때문에 <나비의 탄생>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 시극 연구의 출발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 문정희는 시극집 『구운몽』의 머리말에서 이 작품은 중국의 <연리수기>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검토 결과, 시극 <나비의 탄생>의 근원설화는 명대(1419년)의 『전등여화』에 채록된 <연리수기>보다는 당대에 『선실지』에 채록된 <양축설화>와 그것에서 비롯된 우리나라 고전소설 <양산백전>, 그리고 함경도의 서사무가 <문굿> 등으로 보아야 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한 나비 탄생의 화소(話素)가 나타나지 않는 것은 <연리수기>나 <양축설화>가 마찬가지지만, 나비 탄생의 화소가 나타나는 함경도의 <문굿>의 서사 내용이 <양축설화>와 그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양산백전> 등과 더 유사했기 때문이다. 이 작품의 갈등구조는 제도적 자아와 본능적 자아의 대립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작가는 인간의 삶을 관념화 하는 사회적 제도나 관습화된 가치보다 야생적 본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그러나 그렇게 야생적 본성을 강조하면서도, 작품의 시대적 배경이 근대인데, 가난한 부모에게 효를 실천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총각귀신과 혼인을 하고, 또 그와의 사랑을 위해 무덤 속에 뛰어들어 죽음을 택하고, 다시 나비로 환생한다는 서사구조는 설득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았다. 시극적 제 특성으로는 먼저 극의 공간이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으로 이중성을 가짐으로써 무대의 비일상성과 함께 환상성이 크게 두드러지고 있다고 보았다. 둘째, 대사가 소리, 합창, 독창 등으로 변용되면서 언어의 율격과 음악성이 강화되고, 은유적 의미가 더 많이 생성될 수 있었다고 보았다. 뿐만 아니라, 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관객의 상상과 감성을 더 많이 자극할 수 있는 풍성하고 역동적인 무대가 가능할 수 있었다고 보았다. 이 <나비의 탄생> 외에도 문정희 시극의 대부분은 설화에 근거한다. 그리고 이것은 한국 시극의 방향을 새롭게 제시했다는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때문에 문정희의 다른 시극이 갖는 근원설화와 그 서사구조에 대한 연구도 어떻게든 필요하며, 한국 시극의 서사구조에 대한 연구에서도 설화와의 관련성이나 그 구체적인 차용문제를 더욱 심도 있게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