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96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09 - 33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대학생들의 수업발표를 중심으로 공적 말하기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교육의 필요성 및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고등학교까지의 입시교육은 학생들의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학생들이 공적인 상황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생각나는 대로 어휘와 문장을 구사하고, 그에 수반되는 비언어적인 행위를 일삼는 것도 큰 문제라 아니할 수 없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공적 말하기에 나타나는 문제점을 언어적 관점과 비언어적 관점으로 나누어 살피고자 했다. 언어적 관점에서는 어휘구사와 문장표현을, 그리고 비언어적 관점에서는 말하기의 자세와 태도, 목소리 등의 습관에 대해 살펴보았다. 공적 말하기에서의 어휘구사 문제는 어휘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고 발화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합한 어휘를 발화하는 것이라 하겠다. 문장표현의 문제는 비문이나 적절하지 못한 표현을 구사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리고 비언어적 관점에서의 문제로는 말하기의 자세나 태도, 목소리의 크기 및 높낮이, 그리고 얼굴표정, 발화습관 등을 들 수 있다. 언어적 관점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읽기의 활성화, 요약의 구체화를 제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어휘와 문장교육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언어적 훈련을 통해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제고해야 하겠다. 실제로 읽기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상황에 맞는 어휘를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다. 요약의 구체화를 통해서는 읽거나 들은 내용을 정리하면서 문장 구성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맥락에 맞는 말하기 능력이 신장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한편으로 비언어적 요소에 대한 훈련을 통해 적절한 자세, 태도 그리고 목소리의 크기, 발화습관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면 공적 말하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