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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고전문학회 고전문학연구 고전문학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35 - 25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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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농담이론을 통해 사설시조의 가창공간에 있던 자들의 심리를 재구할 수 있었다. 가창공간에서 노래를 부르는 자와 그것을 듣는 자, 그리고 그들 사이에 있던 자의 심리 변화를 재구하는 일은 그곳에서 가창되는 시조를 이해하는 한 방법이기도 하다. 술과 안주가 소비되고 있는 가창공간에서 노랫말이 점차 ‘性’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쪽으로 이동하기 마련인데 이는 농담이론의 ‘익살-악의 없는 농담-경향성의 농담’ 경우와 유사하다. ‘경향성의 농담’의 경우 ‘노출을 위한 외설적인 농담’으로 곧 음담패설을 가리킨다. 그리고 이는 ‘분위기의 흥을 돋우는 데 결코 빠지지 않는 행위’로 시조의 가창공간에서 ‘성’이 노골적으로 드러난 이유와 밀접하기도 하다. 그렇다고 해서 노골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시조가 좋은 음담패설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라 ‘세련된 농담’이 되기 위해서는 ‘농담의 형식적 조건’이 첨가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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