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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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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학학회 동학학보 동학학보 제4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23 - 35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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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동학사상과 서정시의 ‘서정성’과의 상관성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방법은 우선 ‘서정성’의 개념과 ‘서정성’ 논의의 한계를 설명하여 동학사상이 ‘서정성’ 논의의 지평을 확대할 수 있는 사상적 연원을 살펴보고 나아가 동학사상에 영향을 받은 신동엽의 시론 분석을 통해 ‘동학사 상’과 ‘서정성’의 상관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서정성’은 자아가 세계를 하나라고 인식하고 일체감 혹은 ‘동일성’을 이루는 인식의 차원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근대인은 서정적 ‘동일성’ 회복을 통해 세계와의 불화와 갈등을 극복하고 해조(諧調)를 이룰 수 있다. 또한 서정적 ‘동일성’ 회복은 갈등을 안고 사는 인간이 우주와의 소통 안에서 유토피아적 비전을 제시하여 건강한 삶을 회복하려는 의지를 갖게 하여 실천적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두 번째는 지금까지 서정성의 논의는 ‘주체’와 ‘객체’의 관계를 설정하는 연구자의 견해에 따라 ‘독백주의적 서정성’이 우위를 점하는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동학은 이러한 ‘서정성’ 논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사상적 기반을 마련하여 ‘서정성’ 논의를 보다 확대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고 하겠다. 세 번째는 동학의 ‘시천주(侍天主)’사상은 자아와 세계의 합일의 방식이 ‘내재적 초월’의 성격을 보여 주고 있으며, 이는 ‘상호주체적 서정성’의 사유방식과 상통하고 있다고 하겠다. 네 번째는 신동엽은 자기 시대의 문제를 근대의 독기(毒氣)로부터 발생하였다고 판단하고 동학사상에서 그 대안을 찾았다. 신동엽이 『시인정신론』에서 설명하고 있는 ‘원수성(原數性)’, ‘차수성(次數性)’, ‘귀수성(歸數性)’의 세계관은 동학사상에 내재한 세계와 자아의 합일 관계와 상통하고 있으며, 또 그의 세계관은 근대 문명 세계에서 잃어버린 주체의 ‘동일성’ 회복의 염원을 담고 있다. 나아가 신동엽은 시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경인(全耕人)’의 출현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동학사상의 자아와 세계의 합일 방식은 ‘내재적 초월’로 볼 수 있으며, 이것은 서정적 ‘동일성’의 사유방식과 상통하고 있다고 하겠다. 두 번째는 동학사상은 ‘서정성’ 논의에서 주체 우위의 종속적인 관계를 보여주는 ‘독백주의적 서정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상호주체적 서정성’의 가능성을 가진 자생적 학문이라고 하겠다. 이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우리 민족의 자생적 사상과 서양문학이론의 상관성을 찾는 일은 서구 문학이론에 편향된 우리의 연구 풍토에서 다소나마 긍정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하겠다. 두 번째는 동학사상의 ‘내재적 초월’의 사유방식은 근대가 파괴한 ‘전일성’의 삶을 회복하여 세계와 해조를 이룰 수 있는 초석으로 놓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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