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30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5 - 5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초등학교 국어교육에 대하여 1차부터 7차까지의 교육과정, 교과서 및, 교수․학습 기술면으로 나눠서 그 변모 양상과 지향점을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변모 양상으로는 국어과 교육과정 자체로는 그 체제가 목표-내용-방법-평가의 주된 교육과정 요소를 갖춘 것으로 정비해가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었고, 교과서와 교수․학습 기술면에서는 국어과가 도구교과적인 위상을 점차 강화해가고 있는 면모를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교육 주체인 학습자를 더 중시해가는 경향으로 지향해왔다는 점과 더불어, 열린 교과서관 중심으로 교수․학습 기술이 쇄신해가는 면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어서 우리 초등국어교육이 지향할 점으로는, 첫째, 기초 도구교과(道具敎科)적 특성을 더욱 심화․확대시켜야겠다는 점, 둘째,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을 지향해야겠다는 점, 셋째, 실제 상황과 경험을 가지고 의사소통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점, 넷째, 통합적인 운영을 지향해야겠다는 점, 다섯째, 이해와 표현 활동의 과정을 중심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의 전략 학습을 지향해야겠다는 점,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으로 지향해야겠다는 점들을 들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