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1 - 15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독자가 읽기 프레임을 구성하는 과정을 검토하였다. 독자가 읽기 프레임을 구성한다는 것은 읽기 행위의 토대가 되는 심리 구조체를 갖추는 것이다. 독자의 읽기 프레임 구성은 읽기 학습과 읽기 활동을 통하여 무의식중에 이루어진다. 읽기 프레임의 구성 기제는 ‘습득’과 ‘형성’이다. 습득은 독자가 ‘읽기 학습’을 통하여 읽기 관점, 읽기 방법, 구성 의미, 읽기 태도 등을 외부의 도움을 받아 갖게 되는 것이다. 형성은 독자가 ‘읽기 활동’을 통하여 잠재되어 있는 읽기 관점 등을 실재화하는 것이다. 독자의 읽기 프레임 구성 과정은 획득, 확장, 다양화로 이루어진다. 획득은 읽기 프레임의 구성 요소를 익혀서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 획득은 독자가 읽기 프레임을 읽기 학습과 읽기 활동 중에 부지불식간에 갖게 됨을 함의한다. 확장은 획득한 읽기 프레임을 읽기에 활용함으로서 구체적으로 익히고, 보완하여 정교화하면서 고착화하는 것이다. 다양화는 독자가 읽기 프레임을 하나 이상 구성하여 가지는 것이다. 독자는 새로운 읽기 관점이나 방법을 마련하거나 얻게 되면 다른 읽기 프레임을 가지게 된다. 독자가 무의식중에 구성한 읽기 프레임이지만 그 작용은 읽기 행위 전체에 관여한다. 이 읽기 프레임 구성에 대한 실제적인 연구와 교육적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