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호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레임의 교육과정적 함의를 모색하는 데 있다. 칸트의 ‘선험적 프레임’(카테고리)에 따르면, 인간의 마음속에는 선천적인 인식능력 또는 조건들이 이미 주어져 있으며, 만약 그것을 상정하지 않는다면 프레임의 적용은 애당초 불가능하다. 피아제의 ‘발생적 프레임’(구조)에 따르면, 인간은 프레임 적용의 규칙을 스스로 발달시켜 나갈 수 있는 선천적인 성향을 가진 존재이다. 쿤의 ‘사회적 프레임’(패러다임)에 따르면, 프레임의 적용이 객관적이기 위해서는 사회적으로 이미 합의된 규칙이 있어야만 한다. 프레임을 갖는다는 것은 단순히 프레임의 의미를 언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을 통해서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그 사례로서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교육은 한편으로 프레임을 전수하는 일인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프레임의 변화를 유도하는 일이다. 학교교육은 전통적으로 다양한 교과들을 학생에게 가르침으로써 복합적 프레임을 전수하는 임무를 묵묵히 수행해 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