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 - 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3개 중학교의 138명의 학생들에게 정보전달 글과 설득하는 글을 쓰게 한 후 분석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과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중학생들은 독자를 고려하여 목적에 맞게 글을 쓰는 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문장 표현 중심의 지도보다는 글의 목적이나 독자 등과 같은 수사적 맥락을 고려한 지도가 필요하다. 둘째, 중학생들은 정보전달 글보다 설득하는 글에서 더 우수한 작문능력을 보였다. 또한 학교에 따라서 정보전달 글에 대한 학습 경험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장르 간의 균형적인 발달을 위해서는 정보전달 글쓰기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셋째, 정보전달 글과 설득하는 글 모두에서 성별, 성적 집단별 차이가 확인되었다. 여학생들의 작문능력이 전반적으로 남학생보다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성차를 좁힐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하 집단 학생들은 다른 성적 집단 학생들보다 글의 조직과 문장 표현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