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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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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영 (고려대학교) 김주환 (안동대학교) 천해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40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71 - 9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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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국내 6개 중학교의 2학년생 279명이 두 개의 쓰기 과제 중 무작위로 할당된 하나에 대해 30분간 컴퓨터로 작성한 설명글의 정량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을 위해 연구 방법을 정교화(두 개의 설명글 쓰기 과제 개발 및 무작위 할당, 평가 준거의 체계적 개발, 사전에 평가자 간 준거 해석 및 적용 결과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설명글의 분량은 단어 187.8개(문장 16.1개)였고, 이는 종이 글쓰기 환경에서 생성된 선행 연구의 결과보다 1.6배 이상의 길이였다. 글의 총점은 12점 만점에 약 7.4점이었고, 내용 영역 점수가 가장 높고 표현, 조직 영역으로 갈수록 점수가 낮았다. 또한 설명글의 총점 구간에 따라 5개의 쓰기 능력 집단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평가 준거는 모두 쓰기 능력 집단을 유의하게 예측하였고(평가 준거로서의 타당성 확인), 향후 이들을 분석적 채점 기준의 세부 요인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준거 중 3개(글의 내용·형식적 구조, 내용 연결의 긴밀성, 문장의 다양성과 유창성)는 모든 집단의 변별에 유용하였다. 이외에 남녀 성차(여학생의 설명글 점수가 더 높음, 1·2·3집단에는 남학생의 비율이 더 높고, 상위 수준인 4·5집단에는 여학생 비율이 높음)와 학교별 차이가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향후 중학생의 설명글 연구를 심화할 수 있는 네 가지 논의점(쓰기 매체의 영향, 쓰기 능력 집단별 쓰기 수준 해석, 평가 준거에 따른 가중치와 배점 문제, 쓰기 과제 및 내용 지식의 영향 검증)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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