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환 (브니엘예술중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7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9 - 129 (41page)
DOI
10.24008/klle.2021..37.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 글에 나타난 특징을 근거로 중ㆍ고등학생의 작문 능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학생 48명과 고등학생 59명이 쓴 글을 수집하였다. 근거 이론에 기반한 코딩 과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고, 4가지 주요한 테마(작문 맥락의 이해와 적용, 글의 형식적 특징 이해, 불완전한 내용 선정,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작문 능력 차이)이 추출되었다. 세부적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았다. 첫째, 작문 목적과 예상 독자를 고려하는 능력은 초보적인 수준에서 발달하고 있었다. 둘째, 글의 도입부와 마무리부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정보 전달 글의 일반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전반적인 모양을 갖추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용 선정 능력은 불완전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중학생에 비해 고등학생의 작문 능력은 형식보다는 내용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중ㆍ고등학생의 작문 능력을 역동적으로 발달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