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7 - 12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독서 교육의 강조, 활동 중심 수업과 자유학기제, 과정 중심의 평가로의 지향 등의 배경으로 인해 주요 독서 교수법인 독서 토론에 기반한 수행 평가의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서 교육적 효과성을 내재하면서도 동시에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춘 독서 토론 수행 평가 방안를 개발하는 것에 대한 논의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직 국어 교사 154명을 대상으로 하여 1) 독서 토론 수행 평가의 설계 차원, 2) 독서 토론 수행 평가의 배점 비율 및 차별성, 3) 독서 토론 수행 평가 상의 문제와 극복 방안이라는 각 범주에 따른 10개의 설문 문항을 바탕으로 하여 독서 토론 수행 평가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현직 국어 교사들은 독서 토론 수행 평가 시행을 위한 적정 차시로 3-4차시 단위로 꼽았고 1-2차시 분량 내의 단편 소설과 문학 텍스트를 독서 토론 수행 평가의 적정 텍스트 범위와 대상이라고 인식하였다. 또한 적정 독서 토론 모형으로 찬반 대립형 토론> 이야기식 토론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독서 토론 수행 평가 시 독서 수행에 대해 토론 수행과 대등하거나 혹은 그 이상의 배점 비율을 가져야 한다고 인식하였고, 독서 수행 평가 시 입론서와 감상문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응답하여 일반 토론 수행 평가와 명확한 차이를 평가 상에서 두어야 하고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토론 시 논리와 반박이 독해와 감상의 결과와 연계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셋째, 음성 언어 제약에 의한 평가 난점 극복을 위해 학생 평가의 활용, 녹음 및 촬영 등의 방안 적용을 매우 높은 수준으로 제안하였고, 토론의 일부 단계 평가는 토론이 지닌 독서 교육의 본질적 효과를 거두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이에 대한 적용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