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현 (동아대학교) 이재형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7 - 18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교양교육의 목적은 깊고 넓은 사고로 자신의 삶과 사회를 성찰하고, 현실의 문제점을 발견하며, 이에 대한 창의적 대안을 마련할 줄 아는 교양인을 기르는 데 있다. 이에 최근 대학에서의 독서교육에 대한 고민이 활발하나, 교과목의 개발 및 그 교육방법으로서의 독서토론에 대한 논의는 미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교육에서 독서교육이 왜, 어떤 의미에서 접근되어야 하는지를 논의하고, 그 방법으로서의 독서토론이 가지는 가치와 조건 및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대학 독서교육은 단지 텍스트의 내용을 지식으로 암기하거나 파악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와 독자 사이의 열린 대화를 통해 지평을 융합하고 확장하는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또한 이 방법으로서의 독서토론은 텍스트 이해-의미추론-평가와 적용 단계를 통해 독자가 스스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자신의 삶 속에서 실현하고, 실천하는 과정으로 작용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