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보라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049 - 1,06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 독서교육은 학습자가 무엇을 알고 싶은지, 왜 배우는 것인지, 어떻게 배울 것인지 묻지 않고 진행되어 왔다. 이제 독해전략 중심의 미시적 독서 지도에 치중해 온 것을 반성하면서, 독서경험을 제공하는 거시적 독서 지도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기존 독서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등장하게 된 슬로리딩 방법을 대학 독서교육 현장에 적용하고, 그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에서의 슬로리딩 적용사례를 제시하고, 질적 자료인 학생 인터뷰 기록안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슬로리딩 활동 계획 시 교육철학 설정의 중요성, 학생의 자발성과 주체성 강조, 읽기와 생각 나누기 및 표현하기의 균형 확보, 풍부한 샛길 활동의 구성, 운영주체의 전문성 확보와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 독서교육 현장에 슬로리딩을 적용하고자 시도했으며, 독서교육의 목표가 장기적인 과정을 염두에 두고 진행되어야 함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