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1 - 206 (16page)
DOI
10.16881/jss.2020.01.31.1.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행의도 형성은 목표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가깝게 해주고, 목표실행을 주저하지 않게 하며, 목표에 대한 기억을 증진시킴으로써 목표 달성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실행의도를 독서에 적용함으로써 독서목표 성취에 기여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특히 그동안 성인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온 실행의도 연구가 초등학생에게도 일반화될 수 있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평소에 독서를 선호하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구분한 후, 실행의도를 형성하는 실험집단과 실행의도를 형성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무선으로 할당하였다. 그 후, 2주의 기간 동안 독서량과 독서재미지각을 측정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평소에 독서를 선호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독서량이 많고 독서를 재미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실행의도를 형성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독서량이 많고 독서를 재미있었다고 응답하는 평소 독서 선호도와 실행의도의 주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평소 독서를 선호하는 집단은 실행의도 형성의 유무에 관계없이 독서량과 독서 재미 지각에 미치는 효과가 없었다. 그러나 평소 독서를 선호하지 않는 집단은 실행의도를 형성했을 때, 실행의도를 형성하지 않은 집단보다 독서량과 독서 재미지각이 증진되는 평소 독서 선호도와 실행의도의 상호작용이 관찰되었다. 이를 통해 실행의도 형성이 교육적 목표 달성, 진로탐색, 자기계발등에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방법
3. 결과
4. 종합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6-000352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