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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숙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7 - 22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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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체육관광부의「독서문화진흥법」제5조에 근거한『제3차 독서문화 진흥계획(2019-2023)』에서 제시한 포용적 독서 복지 정책 중 학교 독서 정책의 유기적 관련성과 연계 특성을 분석하고, 독서 복지 정책에 연계한 학교 독서 교육 정책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학교 독서 정책은 교육부의『제3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19~’23)』과『인문학진흥 기본계획(’17~’21)』의 학교 독서 교육 정책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연계 특성은 문체부의 <포용적 독서 복지 정책> 중점과제 중 중점과제⑧ 생애주기별 맞춤독서 강화, 중점과제⑨ 학교 독서 생활화, 중점과제 ⑩ 포용적 독서복지체계 구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계 특성에 관한 분석을 통해 다음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첫째, 생애주기별 맞춤 독서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생애주기별 맞춤 독서의 효과적인 세부 정책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둘째, 문체부의 포용적 독서 복지 정책 중 중점 과제 9인 ‘학교 독서 생활화 정책의 실효성에 대한 점검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프로그램에 근거한 정책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 독서 생활화의 학교 독서 교육 정책의 근간인 교육부의『제3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19~’23)』의 사서 교사와 교과 교사 간의 균형 잡힌 독서 교육 정책 주체의 협업에 관한 정책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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