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진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1 - 6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양 독서 교육에서 독서성숙도를 신장하기 위한 수업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확산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있다. 대학 독서 교육은 지식 습득 목적의 독서에서 나아가 독서를 통한 깨달음을 바탕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자아의 성숙을 추구하는 평생 독자로의 발달을 지원해야 하는바, 이를 위한 개념적 도구로 독서성숙도를 주목할 만하다. 독서성숙도는 텍스트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며 독서의 가치를 실천하는 것으로 평생 독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속성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능적 문식성과 비판적 문식성 실천 전략을 활용하여 한 권의 텍스트를 온전하고 깊이 있게 읽는 수업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운영하고 독서성숙도의 변화 정도를 분석하였다. t-test를 통한 효과 분석 결과, 해당 프로그램은 독서성숙도 신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여주었으며 특히 독서를 통한 삶의 성찰과 변화 요인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이는 독자로서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 설계한 수업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의 독서 능력 및 독서성숙도 제고를 위한 교양 독서 교육에서 다각도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