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사고와표현 사고와표현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1 - 71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독서 동기와 독서력이 여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남학생을 독자로개발할 수 있는 독서 교육 방법을 탐색하기 위하여 몰입 이론을 인문 고전 독서와접목해 몰입 인문 고전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토하였다. 읽기 영역의 학업 성취 격차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며 선진국에서는 이에 대한 대안책의 모색 및 다양한 노력이 선행된 바 있다. 국내에서는 남학생 리터러시 역량 격차에 대한 문제 제기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나 구체적인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체계적으로 연구되지 않았다. 이에 연구자는 남학생들의 읽기 성취에 대한 성별적 격차 해소를 위해 읽기 성취도가 중하위 집단인 비독자 남학생들을 독자로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고는 남학생들의 비독서 현상을 사회⋅문화적 특성으로 분석해 이들에게 친화적인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몰입의 요소와 연결해 설계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남학생들의 독서 태도의 향상과 기본적 독해에 기반한 통합적 독서 능력을 개발할 수 있게 구조화되었으며, 효과성 검토를 통해 이 프로그램이 남학생들의 독자 개발에 도움이 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