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5 - 17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아동복지시설에서 운영하고 있는 독서 프로그램의 내용과 특성을 분석하고자 기획되었다. 아동복지시설의 독서 프로그램은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교육과 사회복지 분야에서 모두 적절한 관심을 받지 못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유의표집과 눈덩이표집 방법을 활용하여 우수 사례로 평가받는 28개 사례를 조사하였다. 독서 프로그램의 내용과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운영계획서), 수업 관찰, 시설 종사자와 강사 면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에서 확인한 독서 프로그램의 기본 특성은 운영 체계, 운영자, 예산, 사례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아동복지시설의 독서 프로그램들은 소수의 아동과 장기간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강점도 있으나, 1)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의 적합성 문제, 2) 목표-내용 간 정합성 부족, 3) 프로그램 운영과 효과에 대한 평가 미비 등 각종 문제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독서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독서 활동은 없거나 미비하고, 문화예술체험 활동이 과도하고, 외부 강사가 가져온 프로그램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시스템이 아동복지시설의 독서 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본질적인 문제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