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은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9 - 126 (28page)
DOI
10.18541/ser.2021.11.20.4.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특수교사들이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독서활동 지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실천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그들의 요구는 어떠한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전국의 중등 특수교사 2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응답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다양한 독서활동 지도 목적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실천하고 있었다. 둘째, 독서활동 지도는 주로 국어교과 시간에 진행되며, 교사들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독서활동을 위한 도서를 선택하였다. 셋째, 교사들은 다양한 독서활동 지도전략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넷째, 교사들은 자신이나 타인과 사회에 대한 이해 증진, 문해력향상, 자기결정력 및 과제수행력 향상 등을 주요한 독서활동의 성과로 보았다. 다섯째, 독서활동 지도와 독서활동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방식에 대한 교사들의 구체적인 지원 요구가 있었다. 결론: 이 연구는 현재의 발달장애학생의 독서활동 현황 및 지원요구를 살펴보고, 독서활동 지도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사교육의 구체적인 방식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이와 관련된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