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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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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식 (경남대학교) 김민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 이길재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교육재정경제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7 - 15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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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머신러닝 기법 중 하나인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독서활동을 예측하는 설명 변수들을 추정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Ⅱ 1차년도(2016년) 자료에 포함된 354개의 설명변수 중 고등학생들의 독서 여부와 독서량에 대한 예측력이 상대적으로 큰 변수들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예측 모형의 예측성과를 확인함으로써 모형의 적정성 또한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독서 여부를 예측하는 주요 변수로는 모형정확도 개선 지수를 기준으로 중학교 3학년 때의 성적, 혼자 공부하는 시간, 사교육 경험 여부, 활동 중인 동아리 개수, 여가시간을 아르바이트로 보내는 빈도 등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교생의 한 달 평균 독서량을 예측하는 주요 변수는 평균제곱오차를 기준으로 혼자 공부하는 시간, 국어 과목을 좋아하거나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정도, 여가시간을 오락으로 보내는 빈도, 가구 소득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근거로 학생의 시간 활용, 가정 환경 등 독서 여부 및 독서량과 관련된 주요 요인들을 제시하였고, 또한 기존 선행연구에서 확인되지 않은 다양한 변수들의 영향력을 확인함으로써 고교생의 독서 장려를 위한 새로운 정책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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