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9 - 30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교육 이론과 교육현장 실제의 거리를 메워 줄 징검다리라는 측면에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중요하다고 보았고, 최근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강조에 따라 고등학교 교사의 독서수업에 관한 실천적 지식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는 독서교육을 위한 국어교사 모임을 오랫동안 하고 있는 A교사의 독서수업 전사자료, 면담 및 질문지를 바탕으로, 엘바즈의 논의에 기초하여 실천적 지식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15개의 실천의 규칙, 16개의 실천적 원리, 9개의 이미지를 추출하였다. A교사의 실천적 지식은 독서교육에 관한 이론적 논의와 연결되는 점들이 있고, 독서교육에 대한 A교사의 경험적, 개인적 원인 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A교사의 독서수업은 독서와 구어활동 및 글쓰기가 종합되는 성격을 띠는바, 수업의 목표를 정련하고 학생들이 하는 글쓰기의 불분명한 정체성을 극복하거나 현행 글쓰기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 모둠 책 대화하기를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할 방안이 모색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