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5 - 3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국어과 수업 혁신을 위한 범주들로 사고의 전환, 배움이 있음, 상호작용성, 전략을 통한 사고의 활성화 등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사고의 전환 범주의 내용 요소로는 학습의 목적 이해하기, 기존의 지식 낯설게 보기, 삶과 연계하기 등을, 배움이 있음의 범주의 내용 요소로는 몰입을 위한 자극 제공, 배움의 과정-느린 수업, 배움의 결과 활용하기(실생활과의 관련) 등을 추출하였다. 상호작용성 범주의 내용 요소로는 다른 학생과의 소통과 협력, 실패에 대한 용인, 소통을 통한 학습에 대한 성찰 등을,  전략을 통한 사고의 활성화 범주의 내용 요소로는 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와 점검, 전략의 적용과 점검을 추출하였다. 교육 연극을 통해 국어과 수업을 혁신하기 위해 필요한 유의점과 학습 계획을 살펴본 다음, 동화 작품을 통해 실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절차를 동화의 내용 파악하기, 새로운 상황에서 동화 속 인물 만들기, 드라마 활동을 통해 문학적 체험 공유하기, 드라마 활동 성찰하고 내면화하기 등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