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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81 - 70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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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심리검사에서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피험자의 구인은 보통 두 가지 이상의 다차원적 구조를 갖는다.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자들은 하위 요인에 대한 측정 문항을 별도로 구성하고 예비검사 자료를 바탕으로 구인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한다. 하지만 요인분석 결과 한 문항이 복수의 요인에 대하여 0.3 혹은 0.4 이상의 요인부하량을 가질 경우 해당 문항을 최종 측정도구에 포함할지, 삭제할지, 혹은 어떠한 요인에 포함할 것인지에 대한 뚜렷한 근거를 찾기 어렵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검사 자료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두 가지 이상의 요인에 일정 수준 이상의 부하량을 갖게 되는 문항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관한 해답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복수 요인에 중복적으로 부하된 문항(중복문항)과, 단일 요인에만 부하된 문항(일차원문항)의 요인부하 정도, 하위 요인간 상관 및 전체 검사에서 중복문항이 차지하는 비율을 조건으로 상정하여 모의실험 연구를 수행한 후 중복문항을 하위 원점수 산출시 활용하는 것이 검사 양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중복으로 부하된 문항을 포함하여 원점수를 산출하는 지의 여부는 여러 실제적 조건에 따라 검사 신뢰도와 타당도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보다 확장된 조건의 모의실험을 수반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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