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1 - 1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교육 기관에서 교육 수요자를 대상으로 대학 교육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구성요소를 찾고, 구성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했다. 측정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문헌연구, 델파이 전문가에 의한 3차 조사를 실시했고, 문항 전문가에 의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문항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2차에 걸친 예비조사를 실시했다. 1차 예비조사는 충남 소재 대학생 251명을 대상으로 했고, 측정문항 탐색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2차 예비조사는 충남 소재 대학생 338명을 대상으로 했고, 1차 예비조사를 통해 추출된 측정문항의 적합도 확인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대학 교육만족도 측정요인은 교육과정 영역의 13문항, 교육성과 영역의 10문항, 수업의 질 영역의 11문항, 교육시설 및 환경영역의 9개 문항, 대학의 지원체제 영역의 13문항으로 총 5개 영역의 56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내용 타당도는 CVR(Contents Validity Ratio)과 I-CVI(Item Level Content Validity Index)로 기준값을 확보했다. 구인타당도는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KMO 수치로 표집 적합성을 확보했고, 요인적재량을 확인했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절대적 적합도지수가 GFI, RMSEA, 증분적 적합도 CFI, NFI, TLI로 진행했다. 준거타당도는 공인 타당도 측정결과 적률 상관계수로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